홍차의 미로찾기

[AWS] 과금 확인하기 (1) - $0.005 per In-use public IPv4 address per hour 본문

프로그래밍/BUILD DEPLOY

[AWS] 과금 확인하기 (1) - $0.005 per In-use public IPv4 address per hour

홍차안디 2024. 11. 9. 13:41
반응형

얼마 전 처음으로 AWS에서 서버를 올려보았다.

프리티어를 사용하면서 적은 금액으로 서버를 운영하려고 했는데, 알 수 없는 과금 내역이 있어서 정리해보려고 한다.

 

일단 내가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는 2개이다. 그리고 이 둘은 모두 프리티어 버전이다.

- EC2 1개

- RDS 1개

 

 

과금 내역은 아래와 같다.

aws 과금

 

나는 프리티어로 생성했는데 왜 과금이..?!

[0.40$] : $0.005 per In-use public IPv4 address per hour

 

위 항목으로 0.40 달러

물론 1달러도 안되는 금액이긴하지만, 언제 갑자기 많은 금액이 부과될지 알 수 없기때문에 찾아보았다.

 


 

과금 [0.40$] : $0.005 per In-use public IPv4 address per hour

 

위 내용은 public ip주소를 사용하는 경우에 시간당 부과하는 금액이라고 한다.

나는 EC2를 한 대 사용하고 있고, 탄력적 IP(고정 IP)를 연결해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한 대의 EC2와 한 대의 탄력적 IP는 프리티어라서 무료이다.

그럼 어디서 나간 것일까?

 

원인은 바로.. RDS에서 퍼블릭 엑세스 가능을 체크해놨기 때문이었다.

local Mac에서 rds 접근하려고 퍼블릭 접근 가능하도록 열어놨는데.. 이것역시 과금되는 것이었다 ㅠㅠ
생각해보면 너무나 당연..(ㅜㅜ)

 

 

 

위와같이 퍼블릭 엑세스 불가능 으로 체크해주면 더이상 과금되지 않는다.

하지만 RDS에 퍼블릭 엑세스 접근이 되지않으면 local 노트북에서 개발하기 어려워진다.

나의 경우 MySQL을 사용하고 있는데, RDS public endpoint가 없으면 워크벤치에서 RDS로 연결할 수 없다.

근데 잠깐 검색해보니 퍼블릭을 열지 않고도 워크벤치에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는 글을 잠시 본 것 같다?!

이후에 좀 찾아서 정리 예정.

 

또한, 나는 생성한 EC2에 서버를 올리고, 그 서버에서 rds를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다.

퍼블릭 접근 불가능을 체크하면 서버에서 접근 오류가 날 줄 알았는데 오류가 나지 않았다!

찾아보니 같은 VPC 영역에 있어서 접근이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AWS에서 현재 내가 사용중인 public ip를 확인하고 싶다면 Amazon VPC IP Address Manager 서비스를 사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퍼블릭 ip 개수도 나오고, 사용하지 않고 있는 public ip도 확인 가능하다고 한다.

사용하지 않는 public ip도 과금이 된다고 하니 자주 모니터링하면서 주의를 기울여야겠다

 

 

 

 

 

---

참고한 글

https://blog.naver.com/hyewon-0607/223509426191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