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차의 미로찾기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신청 - 취업상담과 직업훈련(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본문

일상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신청 - 취업상담과 직업훈련(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홍차안디 2018. 11. 24. 14:38
반응형

 

10월 초 동부고용센터에서 취업성공 패키지를 2유형으로 신청 했고,

 

지금까지 총 2번정도 상담 을 했다.

 

곧 마지막 상담을 앞두고 있는데 일주일 정도의 텀이 있던 앞 두번의 상담과는 달리

 

마지막 상담은 한달정도의 텀을 두고 하게되었다.

 

그 이유는

 

내가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을 받고싶어 했는데,

 

올해는 예산이 부족해서 내년까지 기다려야했기 때문이다.

 

근데 얼마 전 상담사분께서 취소자가 나와서 직종훈련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연락을 해오셨고

 

나는 곧 마지막 상담을 앞두고 있다!!

 

 

 

오늘은 그 상담과정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이번 글은 취성패 상담에 대한 내용이니 취성패 신청에대한 글을 보고싶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된다.

 

 

2018/10/05 - [일상] - 취업성공패키지 2유형 신청

 

 

 

 

 

1. 1단계 취업상담 - 첫 번째 상담

 

 

동부고용센터에 취업성공패키지를 신청한 후,

 

7일 후에 연락을 받고 집 근처의 위탁센터로 배정을 받았다.

 

상담사분께서 직접 연락을 주셨고

 

상담날짜를 잡고 상담을 시작했다.

 

 

첫 번째 상담은 이전에 했던 자가진단에 대해 잠깐 이야기를 했고

 

주로 내가 어떤 분야를 원하는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에 관심 이 있고,

 

국비지원을 받아 학원을 다니고 취업하고싶다.라고 말씀드렸다.

 

하지만 올해 예산이 부족해서 취소자를 기다리거나 내년을 기야해야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상담이 끝난 후,

 

상담사분께 워크넷에서 '직업 선호도검사 L형'과

 

 '구직준비도 검사'를 다음 상담전까지 해오라는 과제를 받았다.

 

 

 

2 . 1단계 취업상담 - 두 번째 상담

 

 

2번째 상담은 일주일 뒤에 이루어졌는데

 

과제였던 '직업 선호도검사 L형'과 '구직준비도 검사'를 바탕으로 상담이 이루어졌다.

 

 

나는 상담사분께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에 대해 관심이 많고,

 

미리 독학으로 공부도 하고있으며

 

그 분야로 공부 후 취업하고싶다는 의견을 계속해서 밝혔다!

 

 

결국 상담사분께서는 한 번 알아보겠다는 말씀을 하셨고 연락을 주신다고 하셨다.

 

 

마지막 상담인 3번째 상담은 일단 연기되었는데

 

내가 직업훈련으로 받으려고하기때문에

 

내년까지는 일단 기다려야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는 한달 정도 뒤에 취소자가 있어서 신청이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았고!

 

다음주에 마지막 상담을 할 예정이다.

 

 

 

 

3.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이 훈련은 내가 컴퓨터 코딩에 관심을 가졌을 즈음 알게 된 국비훈련이다.

 

국비지원을 받으며 학원에서 특정 분야를 공부해서 취업하는 과정 인데

 

훈련과정이 보통 6개월정도 되는지라 기간도 길고 공부할 것도 많기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해서 신청하게 되었다.

 

 

기간이 긴 만큼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

 

보통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훈련을 받는 것과는 달리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은 보통 전액 국비지원인 경우가 많다.

 

 

학원 비용을 국비로 지원해주고 매달 지원금을 조금씩 받으며 공부할 수 있기때문에 좋은 기회였다.

 

 

그리고 어떤 훈련이 있는지 알고싶다면 '고용노동부 HRD-Net' 사이트에서

 

https://www.work.go.kr/pkg/succ/index.do

 

구직자 훈련과정에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으로 검색하면 된다.

 

 

 

 

 

3. '국가기간전략산업 직종훈련' 신청

 

 

이 직종훈련을 신청하고 싶다면 상담을 하면서 상담사분께 직접 이야기를 하면 된다.

 

나는 상담사분께 신청을 하고싶다고 이야기했고,

 

상담사분은 여러 과정을 추천해주셨고, 어느 분야를 원하는지, 그 분야를 알고있는지, 공부를 해본적 있는지 등의

 

다양한 질문들을 하셨는데, 상담을 통해 훈련과정을 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다.

 

 

나는 훈련이 내년으로 미뤄진 상황에도 혼자 공부를 조금씩 하고있었고

 

상담사분께서도 그 부분을 알고계셨는지

 

취소자가 나와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다는 좋은 소식을 들려주셨다!

 

 

 

 

 

국비지원은 예산이 한정되어 있는만큼 하겠다고 결심했다면 바로 신청하는게 가장 좋은방법인 것 같다.

 

10월에 신청했던 나는 예산이 부족해서 기다려야했으니 말이다.

 

그리고 기다리는 과정에서도 상담사분께서 취업 채용정도 알려주셨는데

 

나는 직업훈련을 꼭 하고싶었기때문에 면접을 보지 않았지만

 

상담을하면서 채용정보를 얻고 면접준비에대해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반응형
Comments